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노동시장과 고용시장의 변화에 대응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의 질 제고를 위해 우선적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 교·강사 역량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주요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첫째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 교·강사의 역량을 기본역량과 교수학습평가 역량, 학생관리 및 행정 역량, 디지털 역량으로 구분하여 조사도구를 개발하였다. 둘째, 파일럿 시행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하위 역량별로 기본역량 10문항, 교수학습평가 역량 20문항, 학생관리 및 행정 역량 14문항, 디지털 역량 22문항으로 구성된 총 66문항의 조사도구를 개발하였다. 끝으로 조사도구의 활용 방안 및 개선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등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