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프랑스 비시(Vichy)정부 시기를 전후하여 프랑스령 서아프리카(AOF) 지역에 행했던 영화 검열을 COIC(영화산업조직위원회)와 다카르의 영화검열연방위원회의 활동을 통해 서술하고 그 의의를 살펴보았다.
비시정부는 국가 주도하에 영화산업을 통제하는 COIC를 설치하여 상영허가증을 국가가 주도하고, 이를 식민지영토에도 적용했다. 서아프리카 본령인 다카르에 영화검열연방위원회를 설치하여 각 지역별로 실시하던 허가증 발급을 일원화하였다 . 식민지의 아프리카인들은 성인이라고 할지라도 청소년으로 간주되어 COIC로부터 청소년에 상당하는 기준으로 검열을 당했다. 식민본국 프랑스와 프랑스 식민지인 AOF에서는 검열의 기준이 상이했다. 본토에서는 유대인 인종차별이 주된 검열의 기준이었다면 식민지에서는 인종차별 외에도 민족 갈등, 종교 다툼 등 광범위한 검열 기준이 적용되었다. 구체적인 예로는 원주민들의 저항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인종갈등을 다루는 영화나 종교적 분쟁을 일으킬 수 있는 영화에 대해서는 상영금지 조치가 이뤄졌다. 〈저항인(Der Rebell)〉, 〈유대인 수스(Le Juif Süss)〉, 〈아름다운 팀(La Belle Équipe)〉과 같은 영화가 검열에 의해 상영을 제한받았던 사례로 꼽을 수 있다. 프랑스문화의 우수성이나 나치즘을 선전하는 영화일지라도 인종과 종교문제에 있어서 식민주의에 대한 저항심을 키울 수 있는 영화는 상영을 금지했다는 것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전쟁 종료 이후에도 프랑스는 AOF에 대한 영화 검열을 완화하지 않았다. 프랑스 본토에서는 COIC의 검열 기준이 유명무실해지는 반면, AOF에 대해서는 검열 기준이 완화되지 않았다. 제4공화국은 AOF에서 ‘지역의 관습과 전통’을 지켜준다는 쟁점을 계속 고수하며, 비시정부 체제의 영화 검열 기준을 유지하였다.
비시정부의 영화 검열은 프랑스 본토에서 나치즘을 선동하는데 집중하였기 때문에 AOF지역까지 검열을 준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이 우세하다. 하지만 반드시 한계로만 평가해서는 안 된다. 비시정부 이전과는 달리 어휘나 주제에서 인종과 종교적 문제에 대한 검열이 치밀해졌다는 점에서 비시정부의 AOF 지역에 대한 영화 검열이 억압적이었던 것은 분명하다. 또한 COIC와 다카르 영화검열연방위원회의 영화 검열은 비시정부 이전의 제3공화국의 검열정책과 비시정부 이후의 제4공화국의 검열정책을 이어주는 교두보 역할을 했다.Cet article se propose d’examiner la portée de la censure cinématographique sous le régime de Vichy en Afrique occidentale française (AOF). Suite au déclenchement de la Seconde Guerre mondiale, le régime de Vichy intensifie la répression amorcée sous la IIIe République contre les colonies et fixe des normes strictes de censure cinématographique. Le COIC (Comité d’organisation de l’industrie cinématographique) est alors créé pour control̂êr de manière centralisée l’industrie cinématographique. Dakar, sa principale antenne en AOF, décide alors de réexaminer chaque licence de projection afin que les nouvelles dispositions soient appliquées dans toute l’AOF.
Or, à la fin des conflits, ce système de censure n’a pas été assoupli en AOF, alors mem̂̂e qu’en France métropolitaine il était devenu obsolète. Sous prétexte de préserver les “moeurs et traditions locales”, toute production traitant des inégalités raciales, susceptible de susciter des conflits religieux ou d’inciter à la résistance politique était interdite. À ce titre, notre étude souligne la mesure dans laquelle la propagande du régime nazi relayée par le gouvernement de Vichy en France métropolitaine n’avait pas droit de cité en AOF. Nos conclusions indiquent également les parallèles qui peuvent et̂r̂e établis entre la censure cinématographique en AOF sous le régime de Vichy puis sous la IVe République à une époque charnière où les peuples autochtones d’Afrique de l’Ouest s’inspiraient paradoxalement de la résistance qu’une partie des Français menaient eux-mem̂̂es contre un autre type de totalitarisme en Eur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