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상황에서 원격근무 시행으로 업무 환경이 변화되어 직장 내 고립감이 발생하고 있다. 직장 내 고립감은 개인의 정서, 태도, 행동뿐만 아니라 조직 분위기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예방 및 대처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조직 구성원이 직장 내 고립감과 이에 대한 원인 및 결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토픽 모델링을 활용하여 직장 내 고립감과 이에 대한 원인과 결과 인식을 규명하였다. 그 결과, 직장 내 고립감은 크게 관계적 차원과 업무적 차원으로 구분되며, 물리적 분리로 인해 직장 내 고립이 발생하고, 결과적으로 업무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물리적 고립이 사회적 고립과 전문적 고립을 통해 직무 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물리적 고립은 사회적 고립과 전문적 고립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고립은 직무 열의를 낮추지만, 전문적 고립은 직무 열의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원격근무 상황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직장 내 고립감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을 확인하고, 직장 내 고립감과 직무 열의와 영향 관계를 밝힘으로써, 직장 내 고립감을 중심으로 원격근무 상황의 조직 구성원이 직무에 몰입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자원 개발의 측면의 지원에 대해 고려해야할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