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플립러닝과 탄뎀학습처럼 학습자중심의 수업으로 알려진 PBL을 적용한 사례 연구로,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기가 힘든 특수외국어와 관련된 P를 탐색하고, 언어 교육에 적합한 PBL 모형을 구현하여 그 교육적 의미와 한계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21학년도 1학기 H 대학에서 비대면으로 개설된 『FLEX 힌디어(1)』, 『우르두어(1)』, 그리고 『따밀어와 남인도문화(1)』을 대상으로 중간고사 이후 약 5주간에 걸쳐 PBL 파일럿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P는 교과목별로 문제 또는 프로젝트로 설정하였으며, 담당 교수자들은 서로 논의하며 수정과 보완을 통해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교과목에서 제시한 학습 목표 및 학습 성취도 달성과 밀접한 P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PBL 수업에 대한 교수설계 모형 개발은 ADDIE 모형을 토대로 PBL의 특성을 고려한 절차적 행위와 질문을 바탕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P와 학습모형 개발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PBL에 대한 인식 즉, 만족도, 참여도 그리고 학습 효과를 측정하여 비대면 언어 수업에서의 PBL 적용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확인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