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영어 조동사의 인식 양상 위계와 한국 대학생의 습득 실태 = The epistemic modality hierarchy of English auxiliary verbs and its acquisition by Korean college students / 정태구 ; 노경희 1
[요약] 1
I. 서론 1
II. 영어 양상의 언어학적 배경과 습득 연구 3
1. 영어의 인식 양상과 인식 양상조동사 3
2. 인식 양상조동사의 양상 위계 4
3. 인식 양상조동사의 L2 습득에 관한 선행 연구 5
III. 연구 방법 6
1. 연구 참여자 및 절차 6
2. 설문 문항 설계 7
3. 자료 분석 방법 8
IV. 연구 결과 9
1. 양상조동사의 확신도 조사 결과 9
2. 양상조동사의 양상 위계 10
3. 양상조동사별 확신도 수치 비교 12
V. 논의 13
1. 양상조동사의 양상 위계 및 강도에 대한 영어 원어민 화자의 인식 13
2. 양상조동사의 양상 위계 및 강도에 대한 한국 대학생들의 인식 15
VI. 결론 및 시사점 16
참고문헌 17
Korean Abstract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