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진로교육에 관한 관심 증가로 국내 대학들이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는 가운데, 참여자 주도 진로교육으로 대학진로학기제가 도입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진로학기제 운영 및 학생들의 참여 경험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서울 소재 여자전문대학에서 대학진로학기제 프로그램으로 도입한 ‘드림업 학점제’의 설계 및 운영을 소개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영어전공자 2인의 진로학기제 참여 경험을 내러티브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많은 부분은 참여자 주도로 이루어졌는데 관심진로 선정이나, 목표 설정, 진로 탐색 활동 설계 등이 기본적으로 참여 학생들의 자율에 따라 구성되고 진행되었다. 내러티브 텍스트 자료 분석에 따르면, 참여자 2인 – 민경과 재은 – 은 모두 진로학기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성장’을 경험하였다. 번역 진로 역량 성장, 언어 감각 성장 그리고 사고의 성숙을 통하여 민경과 재은은 자신감 함양과 이를 통한 긍정적 자기이해 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참여자 간의 ‘성장’ 성격에는 섬세한 차이가 존재하였고 그로 인한 개인별 경험의 결과에도 차이점이 관찰되었다. 마지막으로, 결과에 기반한 본 연구의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