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팬데믹 전후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테크놀로지 유형과 활용 도구를 중심으로 영어교육에 관한 논문을 분석하여, 팬데믹 전후의 인공지능 테크놀로지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분석 절차는 문헌검색 시점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어교육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중심으로 발행 연도, AI 테크놀로지의 유형과 AI 테크놀로지의 도구의 활용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2019년부터 2022년 3월까지 국내 학술지에 최종 67편의 논문이 게재돼 검토를 통한 분석을 진행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9년과 2020년에는 15편이었으나 2021년에는 34편으로 늘었다. 활용 도구의 종류도 2019년에 6종류, 2020년에 5종류, 2021년 10종류 이상으로 활용되어 팬데믹 이후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도구가 다양해지고 활용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어교육은 더욱더 다양해지고 발전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테크놀로지의 도입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주도적인 학습을 유도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이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사의 역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