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인 성인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학업동기 변인(성장 마인드셋, 과제가치, 학업적 자아효능감, 결과기대)을 파악하고, 학업성취도 변화 유형에 따른 집단 간에 학업동기 변인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사이버대학생 263명을 대상으로 학업동기 변인을 측정하였으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성적을 수집하였다. 먼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점수를 예측하는 학업동기 변인을 확인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중간고사에서 기말고사로 성취도 변화 유형에 따라 학업동기 변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편차점수를 백분위 30%를 기준으로 세 집단으로 구분한 후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과제난이도 선호와 과제가치는 정적으로 예측하였으며, 외재적 결과기대는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성장 마인드셋은 기말고사만을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둘째, 중간고사에서 기말고사로 성취도가 상승한 집단이 하락한 집단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중 자기조절 효능감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