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질적연구로 중학학력인정 성인문해과정 실습지도교사가 인식하는 실습생의 모습과 실습과정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G시에서 중학학력인정과정 문해교원으로 활동하며 실습지도교사 경험이 있는 3인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활용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실습지도교사는 실습생이 문해교육현장과 문해학습자에 대한 존중과 이해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실습지도교사는 실습생을 지도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성찰의 기회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습지도교사는 교육실습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실습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력인정 문해교육과정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실습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