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실 공간 혁신을 통한 유아 중심 놀이 / 변형지 1
I. 우리 유치원 들여다보기 1
II. '우리 진짜 놀자' 유아 중심 놀이 공간을 찾아보기 2
가. 교실과 복도 공간 틀 깨기를 통한 관계 맺기 2
나. 놀이를 지원하는 공간 관계 맺기 3
III. '우리 놀자'고 말을 건네는 「3마 놀이」공간 만들기 4
가. '우리 놀자' 「마루 놀이」 4
나. '우리 놀자' 「마당 놀이」 5
다. '우리 놀자' 「마실 놀이」 5
IV. 공간의 변화로 놀이 몰입 주기 7
가. 저절로 관계가 형성되는 공간 찾아주기 7
나. 놀이 공간의 연속성으로 놀이에 몰입하기 7
다. 같은 놀이와 다른 공간구성으로 놀이의 다양성 찾아주기 8
라. 놀이 공간 혁신을 위한 교사들의 다양한 연수 지속하기 9
마. 공간 혁신의 변화로 놀이 몰입 도움 주기 10
V. '우리 놀자', '매일매일 또 놀자' 우리 모두에게 놀이가 스며들기 11
VI. 제안점 11
참고문헌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