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개별자유여행이 증가하고 있다. 시니어들도 자기주도적인 자유여행을 열망하고 있지만, 실제 자유여행을 실행하는 시니어는 소수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니어의 자유여행을 돕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여행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왔으나, 이론적인 체계와 종합적인 논의 없이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배경하에 자기결정이론과 여가교육 모델을 기반으로 시니어 여행교육 모델 정립 연구(이혜린, 박근수, 2020)가 시도되었다. 이 논문은 시니어 여행교육 모델 정립 연구의 후속 연구로서, 연구1은 전문가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시니어 여행교육 모델에 기초하여 시니어 여행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고, 연구2는 통제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통해 여행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1에서는 전문가 패널 10인을 대상으로 교육 목표, 내용, 방법 등에 대해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조사한 결과와 자문 결과를 종합하여 8주 교육 프로그램(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2에서는 시니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13명을 선정 후, 6주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였고, 여행인식, 여행기술, 여행자신감, 행동적 여행태도에 대한 조사를 통해 여행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이 참여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사전-사후 차이가 큰 항목은 여행기술 요인이었으며, 여행인식, 여행자신감, 행동적 여행태도 순이었다. 이론적 체계와 효과성을 갖춘 시니어 여행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으며, 학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