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글쓰기 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후 그 요인들 중 수업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 밝혀 향후 전개될 온라인 글쓰기 수업의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 글쓰기 수업 수강생 177명을 대상으로 수업 만족도 및 온라인 수업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수업 관련 요인은 3개로 교수자 요인, 학습자 요인, 시스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기술 통계 분석 결과 수업 만족도 평균은 4.01점, 표준편차는 0.72로 나타났다. 각 요인들은 교수자 요인이 평균 4.5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학습자 요인이 평균 3.84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대학 글쓰기 수업에 적합한 온라인 수업의 형태는 무엇인지 분석하기 위해 수업 형태에 따른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수업 만족도는 실시간 화상과 동영상 수업을 혼합한 방식이 평균 4.08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각 요인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온라인 글쓰기 수업의 만족도에 학습자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온라인 수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시스템 요인이나 교수자 요인보다는 수강생의 자기효능감 및 몰입, 자기주도성 등과 같은 학습자 요인을 높이는 데 주력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