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세종특별자치시 의회의 인사권 독립과 책임성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의회 사무처 운영에 자율성, 책임성, 효율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세종특별자치시 의회가 ‘새로운 지방화시대’에 올곧은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정책의회로 나가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의회의 사무처 기능 강화와 역할 증대를 위한 조직개편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는 문제 인식에서 출발했다. 이를 위해 의회 사무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FGI 및 직무분석 등을 하였고, 이를 근거로 향후 의회 사무처에 적합한 조직개편(안)을 수립하였다. 의회 사무처의 조직개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22년 4월 6일부터 4월 18일까지 사무처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기능 적정성, 기능 및 인력 보강 필요성, 기능축소의 필요성, 기능별 부적정이유, 기능 강화가 필요한 세부 업무, 기능축소 필요이유 및 내용, 업무의 편중성, 전문성 차이, 상임위원회 업무 편중성, 상임위원회 전문성 차이, 상임위원회 구성, 그리고 발전방안 등으로 구성되었다. 향후 세종특별자치시 의회는 독립적인 자치조직권과 의회 예산편성권 확보를 위한 노력을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와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여 공동으로 노력해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