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령기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활용 중재의 국내외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지난 12년간 국내외에서 발표된 학령기 지체장애 학생 대상 가상현실 활용 실험연구 총 12편을 선정하여 전반적인 연구동향과 지체장애 학생 대상 가상현실 활용 중재의 특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재활 및 의학 분야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참여자로는 초등학생이 가장 많이 참여하였다. 셋째, 연구 방법 및 설계로는 대부분 집단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단일집단 비교설계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넷째, 독립변인과 관련하여 가상현실 프로그램은 주로 치료사에 의해 사전/사후 활동과 함께 이루어졌다. 가상현실 유형으로는 주로 3인칭 가상현실이, 프로그램과 기기는 상업용 프로그램과 그에 따른 착용형 및 비착용형 기기가 주로 사용되었다. 다섯째, 종속변인으로는 대부분 신체 영역에서의 기능 향상을 다루고 있었다. 결론: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학령기 지체장애 학생 대상 가상현실 활용 중재 활성화를 위한 후속 연구에 대한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