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빅카인즈 신문 기사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여 1990년부터 2021년까지 동아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에 보도된 환경교육 관련 기사를 통해, 우리나라 환경교육 거버넌스의 참여주체를 분석하였다. 검색된 환경교육 관련 기사를 대상으로 연관어 분석과 관계도 분석을 실시하여 환경교육의 참여주체를 확인하고 참여주체 간 네트워크 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환경교육 거버넌스의 물리적 범위와 수준을 세분화하여 분석하기 위해 추가 검색어를 선정하여 글로벌 거버넌스, 리저널 거버넌스, 내셔널 거버넌스, 로컬 거버넌스 수준에서 연관어 분석과 관계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환경교육은 민·관·학 참여주체 중 관 중심의 거버넌스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국가 기관 중 환경부의 역할이 컸다. 환경교육은 주로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협력적인 환경교육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민·관·학 참여주체 간의 협력과 교육부의 역할 강화, 교육 대상의 확장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