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합가 문법은 문장 내 문장성분의 통사적 기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국어 교수⋅학습 분야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학습자가 독일어 어휘, 특히 동사를 학습하는 과정만 봐도 결합가 문법의 중요성은 쉽게 드러난다.
이에 본고는 DaF 교재에서 4격 보충어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교육문법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분석교재는 공통적으로 4격 보충어를 언어 사실에 충실하게 기술하고 있으나, 언어대조의 관점에서 기술하고 있지는 않았다. 또한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4격 보충어를 간단명료하게 기술하고, 자연스럽고 다양한 텍스트를 통해서 도입하면서 구체적이고 시각적인 수단을 이용하여 학습자의 인지를 돕고자 했다. 특히 읽기 및 듣기 텍스트를 통해서 발견한 문법 현상, 즉 4격 보충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 4격 보충어의 형태 등을 학습자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 점, 교재의 부록에 동사의 보충어 개념을 상징적 기호를 사용하여 다시 한번 제시한 점은 독일어 문법 교수⋅학습 과정에 참고할 만하다. 한편, 실생활과 관련이 없는 외국어 학습을 위해서 인위적으로 고안된 텍스트는 지양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