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방과후학교정책의 주요 성과 및 한계를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정책의 새로운 비전 및 추진 목표, 방과 후 학교 용어의 재개념화 및 재범주화 등 정책의 전면 재구조화 방향의 제시를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분석 및 전문가협의회를 토대로 도출한 문항 등을 중심으로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방과후학교정책의 주요 성과로는 교육격차 완화, 수요자의 높은 정책 만족도, 다양한 정책 추진의 제도적 기반 제공, 국가·지역의 활성화가 그리고, 주요 한계로는 질적 다양화 미흡, 새로운 정책 환경에의 적응 미흡, 교직원·학교 업무부담 증가, 법적·제도적 정비 미비가 도출되었다. 향후 정책이 추구해야하는 좋은(Good) 방과후학교의 중요 개념으로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방과 후 학교 체제로의 전환’이, 이것의 지향가치로는 포용, 성장, 연계, 협력이 도출되었다. 또한 이러한 좋은 방과후학교의 개념에 터하여 향후의 정책은 ‘꿈과 소질의 계발을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비전으로, ‘학생중심의 방과 후 학교 운영’을 추진목표로 함에 합의가 이루어졌다. 아울러 학교 안팎의 다양한 방과 후 교육활동들이 방과후학교의 개념과 범주에 포함되어야 함도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방과 후 학교 재구조화 방향이 현장에 의미 있게 착근하기 위해서는 학교 안팎에서의 다양한 교류 확대와 함께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탄력적 운영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