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의 화장 선호 현상은 동시대에 진행되고 있는 인종주의의 양상일 가능성이 크므로 흰 피부 선호에 대해 성찰하고 반응해 보도록 돕는 미술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흰 피부 선호를 해체하도록 돕는 초등학생 대상 미술 교육의 방향에 대해 도출해 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탈(脫) 흰 피부 선호 초등 미술 교육의 이론적 프레임을 구축하고자 문헌연구를 통해 인종주의, 비판적 인종 이론, 비판적 페다고지, 인종에 대해 다룬 작품/시각이미지를 검토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로서 “미술을 통한 비판적 인종 페다고지”를 제안하였다. 이 교육은 인종 문해력을 목표로 시각이미지에 나타나는 흰 피부의 우월성, 흰 피부 선호의 역사, 흰 피부를 욕망하게 하는 환경, 정체성의 복잡성과 유동성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흰 피부 선호 테마에 대한 대화와 체험/시각(화)체험을 교육의 방법으로 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