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온라인 학습력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자기조절학습력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 내에서의 자기조절학습 관련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학습’과 ‘자기조절학습’두 가지 키워드를 사용하여 발표한 논문을 수집하여 최종 96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온라인 학습을 중심으로 자기조절학습을 인지, 동기, 행동으로 분류하고 각각에서 의미네트워크 분석 또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학습에서의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이 가장 큰 값을 보여 전체 네트워크에서 가장 핵심적인 위치에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그 뒤로 ‘전략’, ‘온라인’, ‘수업’, ‘적용’, ‘학업성취’, ‘만족도’, ‘학생’, ‘참여’, ‘집단’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인지, 동기, 행동 각 영역별로 연구동향을 알아보고자 각 영역별 의미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각 영역에 따라 주요 키워드에 차이를 보였다. 이들 결과를 토대로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