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상미(2016)의 후속 연구로 한국어 교육학 분야 주요 5종의 학술지에 게재된 질적 연구의 동향을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5년-2021년에 게재된 논문 총 1,330편 중 질적 연구 접근 방법으로 수행된 연구물 78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7가지 질적 연구 접근 방법 중에서 사례 연구와 해석적 질적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였다. 둘째, 6가지 질적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을 때 면접법, 자기 성찰 자료 수집 방법, 문헌 조사법, 설문지법, 관찰법, 질적 상호 작용 분석 순으로 사용 빈도가 나타났다. 셋째, 연구 주제별로 분석하면 총 78편 가운데 ‘한국어 교수․학습’과 관련된 연구가 60편으로 가장 많았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 내용’과 관련된 연구 10편, ‘한국어 교육 일반’과 관련된 연구는 8편이었다. 이에 더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 윤리와 연구의 엄격성/진실성과 관련한 분석도 수행하였다. 그 결과 78편 중 IRB 승인을 받고 수행된 연구는 4편에 불과하였고 질적 연구의 엄격성과 진실성 확보 과정을 기술한 논문은 22편이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학 분야의 후행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 윤리 및 연구의 엄격성/진실성 등을 고려하고 보고할 것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