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중국어 교수자로 하여금 낱말 풀이에서 관찰되는 중국어 교수·학습상의 장애 요소를 인지하고 관련 장애 요소를 바로잡거나 가공하여 사용함으로써 정확하면서도 효율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서는 향후 정확성, 적절성 및 편이성을 갖춘 교과서를 편찬하는 데 일조하고자 하는 데 있다. 고등학교 중국어Ⅰ,Ⅱ 교과서는 인정도서 ‘편찬 상의 유의점’에 따라 편찬되고 ‘인정 기준’에 따라 인정을 받아 현재 일반계 고등학교 보통 교과로서의 중국어 교육에 사용되고 있다. 교과서는 이미 ‘인정 기준’을 충족하였으므로 교실 교육에 사용하기에 하등의 문제가 없을 것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교과서 집필진이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과서 편찬에 심혈을 기울였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교과서를 찬찬히 들여다보면 낱말에 대한 풀이에 있어서 뭔가 석연치 않은 점들이 발견되곤 한다. 교실 교육의 주된 근거는 교과서이며, 교과서의 질은 교육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험이 부족한 교수자의 경우 교과서 의존도가 높아서 교과서의 낱말 풀이나 해설대로 학습자를 가르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때 교육 내용의 정확성 확보와 이에 따른 교육 효과의 제고를 위해서는 교재에 내재되어 있는 직간접적인 장애 요소를 인지하고, 이를 바로잡거나 학습자 수준에 맞추어 가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饭, 上, 下, 月’(이상 명사류), ‘看, 睡觉, 睡, 唱, 唱歌, 玩儿, 走, 坐, 骑, 打, 踢’(이상 동사류), ‘这, 这个, 这样, 这么, 哪, 怎么’(이상 대체사류), ‘两, 二, 件, 条, 名, 双, 碗, 一会儿’(이상 수사와 양사류), ‘再见, 不客气’(이상 관용 표현류) 등을 주요 분석 대상으로 하여 풀이말의 정확성, 적절성, 편이성 등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