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어교육실습을 수강하는 예비 교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강의안 작성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사이버대학에서 한국어교육실습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강의안 작성에 대한 예비 한국어 교원들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 수업 단계별 강의안 작성에서 예비 교원들은 활용과 도입 단계의 작성을 어려워하였고 작성해야 하는 내용이 비교적 정형화되어 있는 마무리 단계와 제시와 설명 단계가 다른 단계에 비해 평이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예비 교원들의 응답과 지도 교수로부터 받은 피드백 내용을 종합해 보면 강의안 작성에서 수업 단계별 특징을 아는 것과 각 단계별 내용의 구성, 그리고 학습자 수준에 맞는 교사말의 사용에 대해 예비 교원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에 대해 한국어 수업 참관을 통해 어느 정도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강의안 작성과 함께 강의안을 숙지하기 위한 반복 연습이 모의수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데 주요하게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 한국어 교원들을 대상으로 강의안 작성과 관련한 교사말 사용과 각 수업 단계별 강의안 지도 방안에 대해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