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EBS 학습 멘토 서비스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와 멘토 서비스의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EBS 학습 멘토 서비스의 교육적 효과 검증을 위해 측정한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정서적 안정감의 사전-사후검사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정서적 안정감 모두 사후검사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멘토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멘토 역할과 멘토 느낀점, 다음으로 사전 자기주도학습 능력 순으로 큰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서적 안정감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멘토 역할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다음으로 사전 정서적 안정감 순으로 큰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EBS 학습 멘토링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행·재정적 지원과 멘토와 멘티의 체계 마련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