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K대학 사례에 기반한 원격수업 콘텐츠 평가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원격수업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확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항목을 제시하였다. 평가도구 개발을 위해 본 연구는 교수설계 전문가와 수업내용 전문가 측면으로 나누어 각각을 품질심사와 내용심사 영역으로 명명하고, 각 영역에 필요한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를 위해 문헌분석 및 K대학 현황 분석, 평가요소와 문항 개발, 타당도 검증, 신뢰도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원격수업 콘텐츠품질심사 영역은 공통요소와 선택요소로 구분하였고, 4개 하위 영역의 9개 평가요소에 대한 총 27개 문항을 도출하였다. 둘째, 원격수업 콘텐츠 내용심사 영역도 마찬가지로 공통요소와 선택요소로 구분하였고, 2개 하위 영역의 10개 평가요소에 대한 총 10개 문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개별대학의 맥락을 고려하여 이에 부합한 방향으로 원격수업 콘텐츠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과정과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타 대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