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원격대학의 국가장학금 수혜자 2,338명에 대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국가장학금 효과와 만족도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인식과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국가장학금의 효과에 대한 인식에서는 자긍심 및 학습의욕 증대 효과, 입학결정 효과, 학업지속 효과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시간증가 효과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국가장학금 제도자체에는 만족도가 높았지만 지급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각의 효과와 만족도 항목에 대해 성별, 연령, 학력, 직업 유무, 가계소득에 따른 집단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효과의 네 가지 항목에 대해서는 항목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특성이 상이하였으며, 만족도 관련 두 가지 항목에 대해서는 성별과 연령이 공통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국가장학금 효과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공통적으로 성별, 연령, 등록금 부담 정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연령이 높을수록, 등록금 부담이 크다고 인식할수록 국가장학금 효과와 만족도가 높다고 인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원격대학 성인학습자를 지원할 수 있는 국가장학금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