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10년 이후 학술지에 게재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관련 국내 논문의 현황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해당 논문들에서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맥락과 상황을 중시하는 상호작용모형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총 146편의 관련 논문을 도출하였고, 게재연도, 효과성 검증방법, 연구대상, 연구분야에 해당하는 연구특성과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상호작용모형의 적용 여부를 파악하는 이론적용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2010년 이후 꾸준히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지만, 2019년 이후 좀 더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었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양적 자료만 근거로 삼지 않고, 질적 자료를 수집하거나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를 모두 수집하는 연구의 수가 증가하고 있었다.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는 집단은 교사, 일반 근로자, 간호사 등이었다. 교육학 분야에서 주로 연구되었고, 세부 분야로는 유아교육, 평생교육, 직업교육, 진로교육등이 주를 이루었다. 둘째, 이론적용과 관련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활용된 이론은 전통적 모형이 주를 이루었다. 상호작용모형의 적용 상황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연구들이 명시적이든 암묵적이든 학습과 관련된 7개의 요소 중 맥락 분석, 평가계획 수립, 교수설계,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설정, 요구 파악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다. 하지만 지지기반 구축이나 학습전이계획을 포함한 연구와 7개 행정 및 관리 요소의 세부사항들을 제시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미루어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프로그램 개발 이론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