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년을 대상으로 성인역량의 요구도를 조사하여 우선순위 역량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청년에게 필요한 성인역량 중 최우선순위 역량과 차순위 역량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전국 17개 시·도에 거주하는 성인을 근접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층화임의추출법으로 표집을 실시했으며, 청년기본법 제3조에 근거하여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 450명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요구분석 방법으로는 조대연(2009)이 제시한 요구의 우선순위를 결정 방법인 t 검정,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LFF)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했다. 분석 결과, Borich 요구도와 LFF 모델에 공통으로 속하는 역량, 즉 최우선순위 역량으로 건강관리역량, 재무관리역량, 자기계발역량, 창의융합역량, 문제해결역량, 의사소통역량, 갈등관리역량 등 7개 역량이 도출되었다. 이어 Borich 요구도와 LFF 모델 어느 한쪽에만 해당하는 대인관계역량과 리더십 역량은 차순위역량으로 선정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제언 등 다수의 시사점을 도출했다. 본 연구는 향후 청년에게 필요한 역량을 규명하고 이해하는 데 유용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며, 가까운 미래의 실질적인 정책지원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