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MDS(Multi-Dimensional Scaling)와 ISA(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를 활용하여 5대 레깅스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파악함과 동시에 중요도-만족도를 비교·분석하여 레깅스 시장에서의 브랜드 경쟁우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22년 7월 4일부터 18일까지 서울, 경기지역에서 헬스, 요가, 필라테스 등의 생활체육 동호회 및 체육시설 등과 스포츠브랜드 매장 방문을 통한 오프라인 수집과 함께 에브리타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채널을 통한 온라인 수집을 동시에 실시하였으며, 총 352부를 본 연구의 유효표본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MDS 분석 결과, 첫째, MDS 분석 결과, 레깅스 브랜드 중 가격, 유행성, 독창성, 세련미, 이벤트에 대한 선호도는 젝시믹스, 안다르, 룰루레몬, 아디다스, 나이키 순으로 나타났으며, 디자인, 색상에 대한 선호도는 안다르, 젝시믹스, 룰루레몬, 아디다스, 나이키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능성, 품질,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는 안다르, 룰루레몬, 젝시믹스, 아디다스, 나이키 순으로 나타났다. 신뢰감은 젝시믹스, 아디다스, 안다르, 룰루레몬, 나이키 순으로 나타났다. 인지도와 광고이미지는 나이키, 아디다스, 안다르, 룰루레몬, 젝시믹스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ISA 분석 결과, Ⅰ사분면(유지영역)에서 디자인(룰루레몬 제외)과 색상, 기능성과 품질(아디다스 제외)이 모든 레깅스 브랜드 부분에서 나타났다. Ⅱ사분면(집중영역)에서 가격(젝시믹스, 룰루레몬 제외)이 모든 레깅스 브랜드 부분에서 나타났다. Ⅲ사분면(저 순위)에서 광고이미지와 이벤트(룰루레몬 제외)가 모든 레깅스 브랜드 부분에서 나타났다. Ⅳ사분면(과잉지양)에서 인지도(젝시믹스 제외)가 모든 레깅스 브랜드 부분에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