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서 사운드는 그래픽과 마찬가지로 플레이어의 몰입을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상용화된 사운드 시스템의 수는 현저히 저조하다. 게임 플레이어는 모션 블러(Motion blur),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블룸(Bloom) 등 다양한 그래픽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운드의 경우 볼륨 조절이나 입출력 장치를 중심으로 기본적인 하드웨어 설정 시스템만 제어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 플레이어의 플레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배경음악을 변화시키는 사운드 인터랙션 시스템인 ‘클래스 맵핑 사운드’를 설계하여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향상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