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온오프라인 인권존중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성별에 의해 조절된 인권의식이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2019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의 4,988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SPS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PROCESS macro Model 4를 활용하여 온오프라인의 인권존중경험과 학교적응간의 관계에서 인권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PROCESS macro Model 7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의 인권존중경험이 성별에 의해 조절된 인권의식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첫째, 온오프라인 인권존중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오프라인 인권존중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인권의식이 부분매개하고 있었으며, 인권의식의 증진을 통해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온오프라인 인권존중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성별에 의해 조절된 인권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인권의식 수준은 여자청소년이 높으나 남자청소년이 효과 크기는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권존중환경과 인권의식 발달을 위한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 인권보장을 위해 청소년이 실제 삶에서 인권을 존중받는 경험이 중요하며, 그 과정에서 인권의식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이라는 긍정적 발달산물이 형성되는 과정을 확인하고, 성별에 따른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