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OVID-19와 같은 사회적 위기 상황에서 중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주된 교수·학습 매체로 활용된 원격 학습에 대한 수업 설계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첫째, 원격수업 설계 시 참고해야 할 핵심 요소를 도출하고자, 메타 분석법을 적용한 선행문헌 분석을 통해 초기 수업 설계모형을 도출하였다. 둘째, 특수교육 원격수업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하여 초기 원격수업 설계모형에 대한 내적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내적 타당화 과정으로 개발된 원격수업 설계모형을 현장 교사에게 수업 설계 및 실행하도록 한 후 추가 델파이 조사로 외적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결과적으로 중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원격수업 설계모형은 6가지 핵심 구성요소와 12개 하위 설계원리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원격수업 설계모형의 특징과 실행전략, 차별성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