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수학교 초등 특수교사들의 기본 교육과정 사회과 수업 경험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세 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고, 사회과 수업 경험에 대한 개별 면담, 사회과 교육과정 및 개별화교육계획, 수업 동영상, 반성적 저널 등의 현장 텍스트를 정리하고 분석함으로써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통하여 사회과 수업 경험의 의미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교육과정으로 바라본 사회과 수업’, ‘삶의 관점에서 바라본 사회과’라는 2가지 이야기 주제를 도출하였다. ‘교육과정으로 바라본 사회과 수업’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이 바라본 ‘삶’의 3가지 영역에 대해 다루고, 사회과 교수·학습 평가의 어려움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삶의 관점에서 바라본 사회과’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다섯 가지 요소를 살펴보고, 앞으로 사회과 교육이 나아갈 길에 대해 제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사회과 수업 경험의 의미를 통하여 강점 중심의 사회과 교육,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사회과 교육, 실생활 중심의 사회과 교육, 시대의 변화를 반영한 사회과 교육, 모두 함께 가는 사회과 교육이라는 5가지 사회과 교육의 방향성을 얻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