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미국 온라인 로스쿨 제도의 운영과 한국에서의 시사점 / 이민열 1
목차 1
I. 변호사시험자격 인정에서 미국변호사협회의 역할과 협회의 온라인 로스쿨 인가 1
1. 변호사시험자격 인정에서 미국변호사협회의 역할 1
2. 미국변호사협회 인가를 요건으로 하지 않는 주의 변호사시험응시자격과 온라인 로스쿨 3
3. 온라인 로스쿨 제도에 대한 미국변호사협회의 종래 보수적 태도와 변화의 시각 4
II. 인가표준의 개정과 특례, 법학전문대학원의 변화 5
1. 인가표준의 개정과 주말 기반 혼합과정 법학교육 6
2. 통상적인 요건에 대한 특례(variance) 내지 면제(waiver)를 인정받은 법학전문대학원 10
III. 시라큐스 법학전문대학원의 교과과정 15
1. 개요 15
2. 세 가지 학습 구성요소 18
3. 입학요건, 지원절차, 입학결정요소 21
4. 교과목 내용 23
5. 학생들의 일화 24
6.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인한 온라인 수업과 인가표준의 변화 동향 25
IV. 한국에의 시사점 26
1.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의 역할과 위치, 온라인 교육에로의 통합 및 발전 가능성 26
2. 정보통신기술이 보편화된 학습사회에서 법학 교육에서의 유럽의 추세와 온라인 교육의 고유한 장점 32
3. 한국에서 법학전문대학원 교과과정의 온라인 기반 재구성 34
V. 결론 39
참고문헌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