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social survey)는 주요 사회현상과 주제에 대한 구성원의 가치관, 인식, 태도, 의견,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사회구성원을 대표하는 표본(sample)을 추출해, 설계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본 논문은 종교인의 가치관, 인식, 행태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분석적인 목적으로 수행되는 사회조사의 필요성과 현황 및 한계와 과제를 검토해보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하였다. 현황조사나 실태조사를 넘어서 연구분석을 위한 사회조사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를 위한 자료의 수집과 조사설계에 관한 문제를 몇 가지 지적한다. 특히 종교인 대상 조사의 특수성에 관한 부분을 생각해본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기존의 종교인 대상 사회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새로운 연구조사시도 두 가지를 소개한다. 하나는 경희대 종교시민문화연구소에서 주관하는 “포스트팬데믹 시대, 종교인 생태인식조사”이고, 다른 하나는 국제공동사회조사 프로젝트인 “글로벌 동아시아의 종교성과 영성 사회조사(Survey of Religiosity and Spirituality in the Global East)”이다. 이를 통해 사회조사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에 관심 있는 연구자들에게 사회조사 기반 종교 연구의 프런티어 및 조사설계의 실제에 관한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search using social survey data is increasingly popular among researchers of religious studies. This paper reviews the state of social survey research in religious studies and discusses the pros and cons of existing surveys. It makes a case for social survey research going beyond simple fact-finding surveys which often either lack a clear research question or fail to meet methodological standards. It also discusses several important points that we should pay attention to when designing religion surveys. Lastly, to illustrate how a social survey is actually planned and conducted, this paper introduces two on-going research efforts: (1) Survey on Ecological Attitudes among Different Religious Groups conducted by the Institute for Religion and Civic Culture at Kyung Hee University, (2) Survey of Religiosity and Spirituality in the Global East, an international survey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