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광고PR분야 NCS 기반의 교육에 대한 적합성 및 효과성을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광고PR학 전공교육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는 역량 중심 NCS 교육의 현실적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두 가지 연구를 실행하고, 이들을 통합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 1에서는 NCS에 기반한 광고PR분야 채용공고 847개의 내용 분석을 통해 산업계가 요구하는 광고PR분야의 세부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에 대한 중요도 순위 및 상호연결성을 고찰하였다. 연구 2에서는 과거에 NCS 교육과정을 이수한 광고PR분야 실무자 2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들이 취업 후 인식하는 NCS 교육의 적합성 평가와 더불어, 학습동기, 학습전이, 교육만족도, 직무만족도, 그리고 NCS 교육 지속가능성 간의 영향경로 분석을 토대로 NCS 기반 교육과정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1과 연구 2의 수행을 통해 도출한 통합적 연구결과 및 함의를 토대로 향후 광고PR학 전공교육에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현행 NCS 체계의 적용 및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