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는 음성, 문자, 이미지라는 세 가지 형태의 기호로 구조화된 복합 언어 체계이다.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의 언어학 및 옥든과 리처드(Ogden, C. & Richard, I)의 언어 기본삼각형(Basic-Triangle)의 도식처럼 매체언어를 이루는 ‘이미지 기호’ 역시 관념 및 개념을 만들어 내게 하는 상징 기호이자, 음성이나 문자처럼 언중들 사이의 자의적 약속 체계이다. 시각화된 복합 기호로서 매체언어를 이루는 이미지 기호는 야콥슨(Jakobson, J)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말하는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한다. 매체언어의 체계는 그 실제 사용 면에서 상징 기호로 기능하며 가지는 기호성이 형식 기호, 형태 기호, 매개 기호라는 세 가지 범주의 형태를 이루고, 수식을 비롯하여 선, 도형, 색채 및 그림이나 영상 등 서로 다른 형태의 이미지가 ‘이미지소’로서 기능하는 미시 구조를 보인다. 또한 복합 언어 체계로서 매체언어는, 소리와 이미지의 결합, 문자와 이미지의 결합, 소리와 문자와 이미지의 결합, 이미지 기호만으로 이루어진 형태라는 네 가지 방식의 기호 간 결합 유형으로 독자의 체계를 이룬다. 매체언어의 특성 및 사용 양상은 국어교육이 매체언어의 기호성과 특성을 교육과정과 교과서 및 교수학습에서 다루어야 한다는 과제를 제시한다. 학생들이 이해와 표현의 과정에서 매체언어와 그 이미지 기호를 사용할 줄 알도록 미래의 역량과 국어능력을 기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