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21학년도 1학기부터 3개 학기 동안 충청남도 소재의 B대학의 교수학습개발원에서 운영한 교원 간의 상호동료코칭 프로그램의 참여자 10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평균 4.67점(총 5점)의 높은 만족도와 약 55.8%의 재참여 비율을 나타냄으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보였다. 본 연구는 연구의 대상자들이 상호동료코칭 프로그램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원인을 밝히기 위해, 근거이론 방식을 적용하여 참여자들의 경험과 반응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질적연구 분석 프로그램인 NVivo를 활용하여 코딩 후 범주를 형성하였고, 이 과정에서 참여자들이 프로그램에서 논의한 주제와 스스로 느낀 변화의 두 가지 사항에 주목하였다. 그 결과, 해당 프로그램에서 논의한 주제의 키워드는 ‘교수·학습 설계 방법, 학습자 태도, 교수자 내면’의 세 가지이며, 프로그램 참여 후 스스로 느낀 변화에 대한 키워드는 ‘수업, 관계, 개인’의 세 가지 측면에서의 변화이다. 이를 종합하면, 상호동료코칭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원들은 교수·학습 설계와 관련된 ‘교육학적 측면’, 그리고 관계, 정서, 동기, 태도 등 인간의 내면을 포함하는 ‘인격적 측면’에 대해 충분히 공유하고 공감하였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교육에 대한 본질을 재고하도록 하는 데 의의가 있음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