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힌디어 학습자들이 시제와 상에 대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일치 현상을 중심으로 힌디어의 시제와 상에 대한 주요 문법적 특성을 설명하며, 힌디어 학습자들이 범하는 주요 오류 유형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힌디어의 시제와 상 교수에 적용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 및 자료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어과에서 2022년 1학기에 비대면 강좌로 개설한 ‘초급 힌디어문법(1)’을 수강하는 45명의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e-class (LMS/TMS)를 통해 매주 주차별로 치른 힌디어 쪽지 시험 자료에서 추출하였다. 학습자들이 범하는 오류에 대한 원인은 복잡한 힌디어의 규칙 및 일치 현상에 의한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낯선 언어에 대한 이해 부족, 학습 시간 및 노력 부족, 문법 용어 및 개념 부족, 비대면 수업의 한계 그리고 교수자의 과도한 학습 분량 등도 그 원인으로 보인다. 따라서 축적된 오류 유형을 데이터화하여 수업에 적극 활용하고, 학생별 또는 수준별 오류 유형에 따른 맞춤형 과제를 부여하고, 무엇보다도 시제와 상을 도식화하여 복잡한 규칙 및 일치 현상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하도록 수업을 설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