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반 교육학 및 영어 교육 분야의 역량 관련 문헌을 심층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역량기반 영어과 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최근 고시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특징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은 이전보다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보다 충실하게 구현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는 역량의 개념을 명시하고 이를 중심으로 목표를 기술하는데,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존 의사소통능력의 개념을 확장한 의사소통 역량을 총괄 핵심역량으로 설정하고, 이에 필요한 하위 역량과 세부 목표를 제시하였다. 세부 목표에서는 총론 핵심역량과의 관련성도 분명히 드러나도록 하였다. ‘내용 체계’에서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의 변화가 가장 분명하게 나타났다. 의사소통 역량의 함양을 위해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지식, 기능, 전략, 가치 및 태도를 통합적이고 균형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내용의 영역과 범주를 설정하고 내용 요소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성취기준’에서는 기능에 치우쳤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하여 모든 교과 역량을 반영하고자 하였으며, 전략이나 가치‧태도에 대한 성취기준이 신설되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개선 과제들도 일부 확인되었다. 내용의 영역과 성취기준에 ‘상호작용’ 영역을 추가하는 것과 구체적인 의사소통 활동이나 맥락을 포함하는 것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개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