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어 교과서의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의 영역별(인지적, 동기적, 행동적 영역) 양상과 활동별(학습 목표, 진단 학습, 학습 자원, 자기반성, 보충활동, 복습, 자기평가)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문제점을 파악하고, 나아가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의 영역별 분석 기준과 활동별 기준을 설정하였고, 이 기준에 의거하여 초등 5·6학년 영어 교과서 5종을 분석하였다. 영역별 분석 결과, 창의성 항목을 제외한 인지적 전략과 행동적 전략은 대체적으로 잘 반영되어 있으나, 자기 주도적 학습에 가장 중요한 요인인 동기적 전략은 거의 반영되어 있지 않았다. 활동별 분석 결과, 학습목표와 복습, 자기 평가는 잘 반영되어 있으나, 진단 학습, 다양한 학습자원, 그리고 자기반성과 보충활동은 보완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습자원 및 학습방법의 다양화, 학습활동 유형의 상세화, 그리고 교수활동의 정교화가 필요함을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