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 환경에서 ‘소리내어 읽기’를 통한 어휘학습의 의의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소리내어 읽기를 통해 나타나는 어휘학습의 향상도를 16주에 걸쳐, 4회의 어휘테스트를 실시하여, 그 발전과정의 의의와 영어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실험결과, 실험자들은 그들의 어휘수준에 관계없이, 모두 어휘성적이 지속적으로 발전을 하였고, 특히 ‘소리내어 읽기’ 과정의 초반에 어휘학습에 큰 영향을 받았다. 특히, 사전 테스트에서 어휘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학생들의 어휘점수가 어휘 수준이 더 높았던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큰 향상을 이루었다. 또한, ‘소리내어 읽기’ 전략이 어휘학습에 미친 영향에 관한 인터뷰에서, 학습자들은 인지적·정의적 측면에서, ‘소리내어 읽기’ 전략이 어휘학습에 매우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 연구는 읽기 과정에서 음성언어를 통한 ‘소리내어 읽기’ 전략이 어휘습득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