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평생교육 영역으로서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조직 활동가의 주체적 실천행위의 복잡하고 다양한 양상을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 행위주체성(agency) 개념을 토대로 활동가의 경험을 분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조직이 활성화된 두 지역의 활동가를 대상으로 질적 사례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중간지원조직 활동가의 주체적 실천행위는 무엇인지 분석하고 발현 과정과 작동 맥락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중간지원조직 활동가의 주체적 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맥락과 개인 외 맥락을 탐색하고, 중간지원조직 활동가의 주체적 실천행위의 특성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 연구 분야에서 마을교육공동체 실천 주체에 대한 분절적 시선이 총체적이고 유기적으로 이해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