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불평등 해소를 위해 시행되고 있는 학교현장의 교육복지사업의 실태와 문제점을 방과후학교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적절한 정책방안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교육불평등 관련 이론적 논의를 행하고, 이어서 분석변수로 법제적 토대, 프로그램, 행정체계, 인력관리, 재정관리,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연계 및 조정체계를 선정하였다. 다음에는 이러한 분석변수에 입각하여 방과후학교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실증자료는 주로 대구시교육청 및 관내 일선학교의 자료를 인용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방과후학교는 법제적 토대의 부실, 프로그램의 영세성 및 중복, 행정체계의 파편화, 인력의 비전임성 및 전문성 부족, 재정의 영세성,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의 체계성 및 환류기능 부실, 공사부문 간의 연계와 조정기재 부실 등 전반에서 많은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방과후학교의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