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초등수학을 기반으로 첨단기술 및 ICT 교구를 활용한 초등 융합교육 자료의 개발에 대한 사례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현장 교육전문가 6인이 준비-개발-개선의 PDI 모형에 따라 융합교육 자료를 개발하였고, 개발된 자료는 수학, 과학, 미술, 공학 과목의 교과교육전문가 4인에 의해서 수정·보완하였다. 개발된 융합교육 자료는 초등 3∼4학년군에서 활용 가능한 『그래프! 과거, 현재, 미래를 이어주는 다리』의 1종이고, 5∼6학년군은 『알쏭달쏭, 같은 듯 다른 너!』, 『함께 만드는 가상현실 입체 공간』의 2종이며, 초등 3∼4학년군과 5∼6학년군에서 학년군별로 재구성해 사용 가능한 『그리고 만드는 재미있는 도형 나라』, 『거북선 지붕을 빈틈없이 덮어라!』의 2종이었다. 본 개발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초등교육 현장에서 원활한 융합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융합교육 자료가 개발·공유되어야 하며, 나아가 앞으로 융합교육의 확산과 정착을 위해서는 현장 초등 교사나 예비 초등 교사들의 융합교육 역량의 함양 및 신장이 절대적인 선결 조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