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융합을, 둘 이상의 서로 다른 게 합해져 새로운 것을 만드는 작용으로 보고, 최근의 문학작품에서 보는 융합의 양상을 살폈다. 접근 방법은 융합이 일어나게 하는 차이에 주목하여, 들뢰즈 철학의 ‘차이’ 개념을 기반으로 문학작품이 빚어낸 세상의 차이와 그로부터 생겨난 융합의 양상을 논의하였다. 첫째, 작품 속에서 시공간 및 세대 간의 차이를 융합하며 문학 세상의 확장을 일군다. 「지구에서 한아뿐」, 「비밀」등의 작품에서 보듯이, 문학의 세상을 지구 밖 우주나 저승으로까지 확장하고, 시공과 세대 간 차이를 지닌 인물들 간의 융합으로 연대를 이룬다. 둘째, 문학 언어의 차이를 융합하는 양상을 볼 수 있다. 미국에서 영어로 출간된 한국계 미국인 작가의 소설 「Pachinko」에서 보듯이, 작품 속에는 일본에서 살아온 한국인들의 삶이 형상화되어 있어 과거와 달리 한국문학의 경계를 확장한다. 또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중심의 문학작품에서 매체언어를 활용하는 작품으로 문학 언어의 차이를 융합하며 뮤지컬, 오페라, 발레 등으로 문학 세계를 확장해 낸다. 셋째, 「채식주의자」, 「책 읽어 주는 남자」등의 작품에서 보는 서사관습의 차이와 융합이 나타난다. 관습을 확장하는 상상력의 소산으로 문학관습을 확장한다. 문학교육은 융합의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을 고려하며 차이와 융합이 확장하는 작품 속 문학 세상과 작품이 일구는 문학 세계를 반영하여야 한다. 첫째, 학습자와 문학의 융합을 가능하게 하는 작품의 선정으로 문학 경험의 차이와 감상 위치(stance)의 개별성을 확장한다. 학생의 생활 관습 및 문화 등에 적합한 작품으로 작품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작품 감상의 융합을 시도한다. 둘째, 문학 언어를 융합하고 확장한다. 한국문학의 경계를 확장할 뿐만 아니라 뮤지컬, 오페라, 발레 등의 극 작품을 매체 문학으로 수용하여 문학 세상과 문학 세계를 확장하는 문학교육을 계획한다. 셋째, 교과 간의 융합 및 기계 매체와의 융합으로 문학 세계를 확장한다. 도덕과 사회 및 음악, 미술, 체육 등의 과목과 융합하는 작품 감상 경험을 제공하며, 더 나아가 듣는 문학으로서 오디오북, 보는 문학으로서 웹툰 및 짤툰 등 기계 매체 속의 작품을 문학교육에 수용하여 학생이 문학 세계를 확장하도록 지원한다.This study researched the differences and fusion or convergence of recent literary works. Since it is a certain difference that creates convergence or convergence, it is explored based on Gilles Deleuze’s concept, ‘difference’.
First, as in works such as 「Only one on earth」 and 「Secret」, the background of the work is expanded to outer space and the underworld, and the world of the work is expanded by converging the time and space of literature and the difference of generation. Second, as shown in Pachinko, a novel by a Korean-American author published in English in the United States, the convergence of literary languages not only broadens the horizons of Korean literature, but also expands the literary world to musicals, operas, and ballets through media language. Third, the difference and fusion of narrative customs seen in works such as 『The Vegetarian』 and 『The Man Who Reads Books』 appear.
Accordingly, we have three tasks in literary education. First, learners and works are fused to fuse the difference in appreciation position. Second, it expands the boundaries of Korean literature by converging the language of literature. Third, expand the world of literature by converging works and mechanical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