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습자 생성 텍스트를 활용한 문법 수업이 중학생들의 문법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문장 성분 단원 수업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2022년 6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여덟 학급의 184명 학생이 연구 대상으로 참여하였다. 통제 집단은 교과서 예문을 활용하여 문장 성분 단원을 학습한 중학교 3학년 네 학급 94명이고, 실험 집단은 학습자 생성 텍스트를 활용하여 문장 성분 단원을 학습한 중학교 3학년 네 학급 90명이었다. 문법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김수정(2017)의 문법 태도 측정 설문지의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심층 면담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학습자 생성 텍스트를 활용한 문법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과 사후의 문법 태도 차이를 조사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184명의 학생 가운데 사전과 사후 조사에 모두 참여한 170명의 자료만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설문지 분석 방법으로는 대응 표본 t-test를 활용하였으며, 심층 면담의 경우 귀납적 범주 분석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실험 집단 학생들의 문법 태도가 신장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자 생성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바람직한 문법 태도 신장에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은 실제 언어생활이 반영된 문법 수업을 통해 문법 태도 요인 중 ‘습관’과 관련하여 유의미한 변화를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