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이자 교육 방법론으로 적용되고 있는 디자인 사고를 기반으로 하여 예비국어교사의 국어과 교육과정 문해력을 위한 수업을 설계하고, 이들의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을 질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에 참여한 예비국어교사가 경험한 의미는 다음과 같은 8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국어과 교육과정의 실천 맥락에 있어 학생의 삶에 몰입하는 경험, 둘째,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정밀한 해석의 중요성에 대한 경험, 셋째,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간접 체험을 통한 국어수업 방식의 다양성, 넷째,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교사의 태도를 형성하는 경험, 다섯째, 실제적 국어 수업을 준비하는 경험, 여섯째, 국어 교사로서 교육과정 전문성 개발의 중요성 경험, 일곱째, 디자인 사고에 대한 이해와 중요성 경험,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디자인 사고라는 틀의 중요성 경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