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체계, 영역별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등을 분석하고, 이에 반영된 외국어로서 한국문학교육의 특징과 과제를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외국어로서 한국문학교육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주제와 유형으로 이루어졌으나 여전히 체계성을 갖추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이것이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학교육이 국가 수준 교육과정인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 입각해 재구성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분석 결과, 세 가지 큰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한국문학교육의 핵심 특징은 ‘텍스트 중심’ 혹은 언어기술과 문화 능력 증진에 필요한 텍스트 선정과 활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중 ‘주제’ 요소를 분석한 결과, 외국어로서 한국문학교육의 내용은 예술분야의 전문 지식으로 분류되어 위계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셋째,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있는 문학교육의 관점은 ‘실체 중심 문학관’에 입각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요구하는 한국문학 제재 선정 기준과 괴리되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분석 결과와 특징을 종합하여,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 근거한 외국어로서 한국문학교육의 실천 과제를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