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의 동향을 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향후의 연구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이를 위해 논문 주제 검색을 통해 총 36편의 논문을 선정하고 이를 인공지능 기술별, 한국어교육 내용 체계별 분석을 통해 기존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공지능 기술 측면에서는 언어 이해, 한국어교육의 교수 기술 측면에서는 교재, 언어 지식과 언어 기술의 교수 측면에서는 일반론적 차원의 연구를 제외하고 언어 기술 중 표현 관련 연구가 주로 실시되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먼저 한국어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의 타당성이 검토되어야 한다는 점, 언어 이해 기술 이외의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이 검토되어야 한다는 점 등을 제언하였다. 다음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며 교수·학습의 단계별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는 점, 학습자의 경험뿐만 아니라 교사의 역량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 등을 제언하였고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한국어 교수·학습의 기초 자료 구축과 한국어 연구자와 인공지능 연구자 간 협업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