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충청북도의 한 도시에 위치한 A 초등학교를 사례로 하여 학년 단위로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생태교육을 수행한 과정, 이를 통해 이루어진 생태교육의 양상과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2021년 1학년, 3학년, 5학년에서의 생태교육을 조사하였으며 주된 자료 수집 방법은 온라인 기반 학년별 교사 면담이었다. A 초등학교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은 매해 2월 중순 새학년 준비 워크숍에서 동 학년 교사들이 국가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교과서, 작년 교육과정 평가 자료 등을 바탕으로 해당 학년에서 중요하게 가져갈 주제를 정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학기 시작 전에 교사들이 협력하여 첫 번째 주제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학기 중에는 공동 개발한 수업 계획을 기초로 앞서 수업을 했던 동료 교사의 경험과 반 아이들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진행 중의 경험 공유와 평가는 학년별 학습공동체 시간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년별 생태교육은 1학년은 ‘봄이랑’, ‘여름이랑’, ‘가을이랑’, ‘겨울이랑’, 3학년에서는 ‘나비’와 ‘출동! 지구 탐험대’, 5학년은 ‘○○산 친구를 소개합니다’라는 이름으로 각각 진행되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A 초등학교의 생태수업은 첫째, 분과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 목표를 통합적으로 달성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둘째, 교사들이 생각하는 생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적 경험에 대해 지속적인 고민하고 실천하면서 자연과 관계 맺기라는 교수‧학습 전략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셋째 생태교육의 장이 교실을 넘어 학교 전체, 마을로 확장되고 아이들의 삶과 연계된 교육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그 특징과 의미를 찾을 수 있다.